JYP 연습생 쇼케이스 후기. [화]


네. 이제 전 얼리어답터 빠수니를 지향합니다. 연습생부터 찜해놓는거죠.^^*는 무슨. 그냥 심심해서 신청했었다. 공짜로 공연이나 볼까 하고. 아니. 사실은 현아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이건 말도 안되는 가능성. 그냥 이건 내 바람. 여하튼 삼성동 섬유센터를 도착하고 주위를 둘러보니 이건 뭐 나보다 10살은 어려보이는 애들이 드글드글. 괜히 민망해져서 헛웃음이 나왔다. 나 지금 여기서 뭐하는거니. 36살에 플카들고 공방을 뛴다는건 정말 대단한 용기인거다. 또 콘서트 걱정을 했다. 줄서있기도 민망혀.

촬영이나 녹음을 방지하기 위한 비닐봉투를 나눠주는데 내 번호나 뒤에 서 있는 사람들을 대충 파악해볼때 한 300명정도 오지 않았나 싶다. 2am팬들이 대다수였던 듯. 모니터링 쇼케인지라 큐시트와 연습생 사진과 나이가 남긴 설문지를 받았는데 현아가 없는 데서 일단 캐실망. 이미 줄 서있다가 다크서클이 코까지 내려온걸 느낄 수 있었는데 공연 시작 전에 이미 난 피곤해서 산송장이었다. 5시30분부터 선착순 입장이라더니 7시가 넘어도 공연시작을 안해. 내 옆에선 풍선을 흔들고 있고 또 한쪽에선 원데이애들 별명으로 빙고를 하는 것을 보고 난 정말 척추까지 오그라들어서 누가 벽치기라도 해줘야 할 판. 난 지금 왜 여기에 있나. 나에 대한 회의를 느낀 시간이었다. 이 짓, 정말 다신 안 해.

연습생 프로필은 10명이었다. 대충 살펴보니 1,2번이 97년생이라는 사실에 충격. 충격. 대충격. 소희보다도 5살이나 어리고 나보다는....나보다는 두 자리 하고도.....너무 슬퍼지니 패스. 이름을 아는 연습생은 안희연과 대룡소룡이 있었는데 안희연은 현아그룹이라는 루머가 있었기에 알고 있었고 대룡소룡은 고릴라가 무대에 데리고 다녔다는 소리를 들어서. 큐시트를 보고 솔로로 나오거나 가장 많이 등장하는 애가 기대주겠더니 생각을 해서 3번 무대에 서는 김효정과 프로필 사진 상으로 가장 이뻤던 안희연에 일단 기대를 하고 있었다. 10명이었지만 대룡소룡에 중국인여자 2명, 97코코마 2명을 빼니 몇 명 남지도 않았지만.

첫 무대는 JOO의 무대였다. 나 주의 노래를 듣는게 처음이라 (이 정도로 전엔 가요계에 관심이 없었음 T_T) 목소리도 몰랐는데 원래 그렇게 허스키했었나 아니면 목이 쉰건가 여하튼 고음처리가 많이 불안하던데. 컴온오버랑 남자때문에 부르고 갔다. 공연장이 작아서 한 두명만 소리를 질러도 너무 잘 들리는지라 노래 중간에 '정민주'를 외치는 소수의 목소리 (1~2명)에 내가 빵 터져서 막 웃었는데 우유빛깔에 터져버린 백지영이 이해가 갔다니까. 이러저리 왔다가다 하면서 호응유도를 하는데, 무대랑 시선만 내쪽으로 옮겨도 눈이 마주치는 느낌이라 나도 박수 좀 쳤다.

그리고 김효정이란 연습생이 건반치면서 알리샤의 fallen을 불렀는데 성량좋고 기교도 좋고 잘하던데. 연습생들이 부르는 노래들이 다 뻔하고 뻔한 노래들인지라 식상한 면이 있긴 하지만 첫 무대부터 일단 와, 잘한다 싶더라. 솔까 투예보다 잘하는데 라는 생각도 했으니까. 근데 음색에서 개성을 느끼지 못했다. 어째 다들 임정희스러워.

두번째 무대가 대룡소룡의 런 잇 이었나. 얘네는 그냥 량현량하 느낌.

다음이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여자 듀엣이었나. 둘이 춤추고 노래해도 시선은 한명한테만 갔는데 둘 다 섹쉬 스타일이었다.

그 다음은...김효정과 안희연이 포함된 여자 4인조가 스탠드 마이크 들고 노래 했던거 같은데 이건 뭐 당최 누군지 구분이 가야지. 프로필 사진만 달랑 주고 소개도 안하고 화장 떡칠을 한 모습으로 노래를 하는데 누가 누군지는 알아야 평가를 하지. 쓸 시간도 주지 않고 계속해서 무대가 이어지는데 이건 모니터링을 하라는건지 그냥 닥치고 쳐보라는건지.

97년생들은 아니러니 소희스러운 스쿨룩을 입고 알럽락앤롤을 불렀는데 중간에 발차기를 뻥 하는 안무가 몇 번 있었는데 그거 할때마다 내가 다 움찔. 핏덩이들아 지금 뭐하는 거니 생각이 들면서 발차기 안무라는게 과연 남자들이 좋아하겠구나 생각도 들었다. 게다가 스쿨룩입은 코코마들이 하니까 이건 대놓고 로리콤을 자극하는. 노래들은 다들 괜찮게 했는데 외모도 그렇고 젖내가 너무 나서 한 3년은 더 묵고 나와야하겠지. 그래도 노래는 소희보다 잘하더라. 라고 하면 나 완도군수 안티인가. 여튼 프로필상에는 없는 한명이 있어서 3명이 불렀는데 그중 소희스럽게 생긴 애가 있어서 걔한테 시선이 자꾸 갔는데 아무래도 걘 외국인인듯. 이름은 동남아스러웠는데 중국인인가.

중국인 여자 한명이 솔로로 나와서 노래를 불렀고 (둘이 나올땐 눈에 안 띄던 인물인데 혼자 나오니까 오히려 괜찮았다)

또 뭐를 했지....대룡쇼룡 나와서 춤췄고 중국여자 듀엣 나와서 춤 추고.

여자 4인조의 레이디 마멀레이드 무대가 있었는데 왜 셋만 나왔을까 했더니 중간에 중국인이 나와서 랩을 하더라. 완전 포스 작렬이었다. 설문지에 얘 칭찬을 하면서 밍메이 잘했고 어쩌구 블라블라 쓰는데 알고보니 이름이 멍지아였나. 대체 밍메이는 뭐였나 생각해보니 너는펫에서 나온 여자였나봐. 이놈의 덕후본능 어쩔껴. 이 무대에서 안희연을 인식할 수 있었는데 외모는 이뻤지만 노래 평범, 춤 평범. 일단 같이 나온 다른 두 여인네가 노래를 참 잘하더라고. 근데 둘의 음색이 구분이 가지 않아서 둘을 붙여놓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효정은 확실히 눈에 띄는게 솔로로 나와도 괜찮겠다 싶고.

마지막으로 97년생 코코마 백뭐시기가 뮤직이즈말라잎를 불렀는데 잘은 했지만 별 감흥은 없는 수준.

대충 정리를 하자면 어제 무대는 김효정과 중국인 여자 한명이(아마도 멍씨) 눈에 띄었고 그 둘을 위한 쇼케이스였다는 생각. 그 중국인들은 나이도 그렇고 거의 데뷔 임박으로 보였고 나머지는 글쎄. 잘은 하지만 그 이상의 것은 발견하지 못했다. 이랬는데 곧장 데뷔해서 줠라 떠서 이 글이 비루해지는건 아닌지 모르겠네 ㅋㅋㅋㅋㅋㅋ보컬은 김조한이 봐주고 있단다. 여튼 외모, 노래, 춤, 스타성, 연기 이런거 상중하로 평가하고 1,2,3등 뽑으라 그랬는데 다른건 몰라도 외모는...분명 하가 있었는데 차마 체크를 할 수 없었다. 난 못생겨도 좋은데 성형하는건 진짜 싫단 말야. 아직 뼈가 자랄 애들인데. 모니터링 실격이다. 난 정이 많아서 냉철 할 수가 없어. 노래 123등,종합123등은 모두 김효정으로 쓰고 나왔다. 나 이러면 김효정빠 탑시드 먹는건가? ㅋㅋㅋ 

중간중간 연습생들 연습하는 모습과 워크숍간 모습의 영상이 나왔고 원걸,투펨,박진영의 인사말 영상도 있었고. 원걸애들은 태국에서 영상을 딴건지 선예 옷이 직찍에 찍힌 옷과 똑같던데. 라고 하면 나 또 씹덕인증인가요. 그리고 고아원에서 봉사활동하는 영상도 나왔는데 제왚이 저렇게 인성교육 시키는구나 싶더라. 나중에 이 애들 데뷔하면 이건 초레어 영상들이 되는건가. 누군가가 걸래질을 아주 열심히 하던데 귀여웠다. 원걸애들도 이런거 많이 찍어놨을텐데 지들만 돌려 보겠지.

마지막으로 2AM나와서 이노래랑 청혼을 불렀는데 와. 청혼 듣고 진짜 감동했다. 이래서 사람들이 콘서트에 가는구나 싶을 정도. 역시 오전반은 슬옹이와 진운이가 진리. 진운이 내가 있는 쪽으로 와서 막 호응 유도하는데 난 좋아서 좀 꺅꺅 거렸다. -.- ㅋㅋㅋ귀여운 것. 그 장소에서 콘서트도 열리는 것 같던데 공연장이 작아서 돈주고 볼 만 하겠더라. 아이컨택 하기도 쉽고. 


여기 갔다오니까 소희가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소희를 발견한 고릴라도 대단하고. 노래를 암만 잘해도 스타가 되는데 중요한건 아우라. 개성. 어제 무대를 보면서 다들 잘은 하지만 획일화된 모습에 개성을 느끼기는 힘들더라. 내가 예은의 보컬을 좋아하는건 연습생 기간이 없었기 때문일까. 근데 요즘은 노래할 때 멋을 좀 부린단 말이지. 그래도 타고난 목소리가 워낙 좋으니까.   

덧글

  • ㅁㅁ토모요 2009/02/28 18:48 # 답글

    발차기 안무 하앜하앜!
  • 후로삽질러 2009/02/28 22:28 #

    옷차림과 발차기 각도는 남성분들이 좋아하실 듯 한데 그걸 하는 애들이 97년생이라 아직 덜 자라서.....소시 버젼이 나은 듯. ㅎㅎ
  • GDSYTOP 2009/02/28 20:40 # 삭제 답글

    우왕ㅋ 연습생 쇼케이스군요... 전 왜 이번에 제와피 공채 4기 오디션으로 제목을 보고 들어와서 읽으면서 뭔가 좀 이상하다고 했는데 제목을 다시보니 ㅋㅋㅋㅋ 연습생 쇼케이스군요.. 아.. 이것이 혹시 그 제와피 월말평가인가요? ㅋㅋ 다른 친구들은 누군지 잘 몰라서 뭐라고 하기 그렇고... 주는..........허스키하다구요? 원래 미성인데...그 친구는 ㅋㅋ 감기걸렸나?
  • 후로삽질러 2009/02/28 22:40 #

    검색을 해보니까 제가 칭찬한 애가 공채 2기인가 그렇더라구요. 월말평가보다는 더 공개적인 자리인듯한데 여성 그룹 조합을 시험해 본 단계인 거 같아요.
    중국인 네명은 거의 데뷔 임박한 듯 싶고. 뭐 얘네는 한국용은 아니겠죠. 설마 ㅋㅋㅋㅋ

    주는 특히 남자때문에 부를때 목소리는 갈라지고 고음은 안되고 미성은 커녕 쇳소리가 나던데요? ㅋㅋㅋㅋㅋ다른 분들 후기 좀 보니까 다들 주 컨디션이 안좋았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 GDSYTOP 2009/02/28 23:52 # 삭제

    개인적으로 민주 목소리 참 좋아하는데............컨디션이 안 좋은건지? 아니면 요즘 연습 안하는건지?ㅋㅋ 왜 섹고는 민주 싱글도 안 내주나요 ㅋㅋ 원걸은 아무리 빨라도 가을되어야 나올테고... 그동안 민주라도 돌리란 말이지... 투펨은 확실히 밀어줄테고.. 투엠도 좀 밀어주고... 젭라 민주도 좀 ㅋㅋ 선예랑 다른 보이스라 민주 목소리도 참 좋아해요. ㅋㅋ 제와피는 연습생이 얼마나 되나요?
  • 후로삽질러 2009/03/01 20:18 #

    원걸이나 주, 오전반,오후반...에 미국에 있는 애들과...현아그룹한테는 어느정도의 선이 닿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고릴라 원톱의 체제하에서 릴라만을 기다리는 너무 손길이 많은지라 참 빡세겠다 싶어요. 사방의 팬덤들은 우리 옵하,언니들을 특히 신경 좀 써달라고 그러고 있고...이번 1,2월을 그냥 날린건 의외였어요. 누구라도 내보낼 줄 알았는데. 원걸 뒷바라지 하느랴 힘든가봐요 ㅋㅋㅋㅋ 고릴라 쇼케에 왜 안왔나 했더니 태국에서 원걸 옆에서 노바디 추고 있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전 제와피 연습생들 작년에 대방출(..)해서 몇 없는 줄 알았더니 연습실 영상이나 이런거 보니까 몇 십명 되나보더라구요.
  • 산케 2009/03/01 13:03 # 답글

    97년생이면 몇살.......초6이겠네요. 그래도 03년생 이런애들은 안나왔나보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연습생들에게 개성이 없다니 조금 걱정되네요.
    전 애증의 JYP를 지향해서 섹고가 넘 싫다가도 데뷔시키는 애들 보면 넘 좋고 그 애들 다루는 섹고가 또 싫고 또 새로 나오면 좋고 이것의 반복인지라...
    앞으로 뭘 또 내놓을까 기대하고 있는데 포스가 없다니 아쉽네여. 이거 담에 하면 저도 가봐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2의 안소희 발견해서 미리부터 팬질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효정이란 아이는 어디서 들어본 거 같은데 대체 어딘지... 걍 제 친구 이름인가여?ㅋㅋㅋㅋ
    저도 괜히 효정이 관심가네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담에 꼭 기회가 있음 보러가야겠네요. 이러다가 후로삽질러님과 나란히 김효정 탑시드가 된다거나...ㅋㅋㅋㅋㅋㅋㅋㅋ
  • 후로삽질러 2009/03/01 20:33 #

    97년생들은 뭐...앞으로도 몇 년은 묵어야겠죠. 걔들 보고있으니까 영재육성 생각도 나고 쟤들이 선예정도의 나이가 되서 데뷔하면 난 2세와 함께 있겠군하. 생각이 드는것이.....여러모로 복잡하더라구요.

    일단 노래 선곡들부터 왕 뻔한, 알리샤키스, 브릿, 임정희. 이런 스타일이었는지라 그게 다 그걸로 보였어요. 김조한이 기타 들고 앉아서 얘기하고 있고 애들은 나란히 앉아서 듣고 있는 영상이 잠깐 스쳐지나갔는데 이런 시스템하에서 개성이 표출되기란 아무래도 쉽지 않겠죠. 남자는 박진영 클론들, 여자는 임정희 클론들이 아마 제와피의 색깔인가봐요 ㅋㅋ말하듯이 창법을 추구하는 ㅋㅋ

    일단 전 제2의 안소희는 발견하지 못했구요 ㅋㅋ제2의 량현량하나 제2의 임정희는 뭐 보고 온 듯. ㅎㅎ
    김효정양, 이름이 평범해서 만약 솔로로 나온다면 요상한 이름으로 나올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 ㅁ멍지아 2011/10/04 22:47 # 삭제 답글

    멍지아는 지금의 미스에이 지아
  • 김효정 2012/02/08 15:58 # 삭제 답글

    김효정은 지금의 씨스타 효린
  • d 2012/02/15 00:45 # 삭제 답글

    살짝 퍼갈게요~
  • ㅁㅁ 2012/12/04 11:27 # 삭제 답글

    그 97년생 코코마 백뭐시기가 현재 피프틴앤드 백예린. 노래 존잘.
  • 안희연 2016/01/14 20:22 # 삭제 답글

    안희연은 exid. 하니
  • 지효 2017/01/28 18:44 # 삭제 답글

    97년생 중 한명은 어쩌면 현 트와이스 지효
  • 안희연 2017/02/01 10:13 # 삭제 답글

    안희연 지금 EXID 하니
  • 하니 2017/07/29 06:11 # 삭제 답글

    안희연은 지금의 EXID 하니
댓글 입력 영역